캠핑의자 피크닉 매트 일부 제품에서 유해물질 검출

 

어린이용 캠핑의자 9개 성인용 캠핑의자 10개 피크닉 매트 10개를 안정성 조사한

결과 12개 제품에서 유해물질 검출되었다고 해요.

 

어린이용 캠핑의자 2개 제품에서 유해물질이 안전기준에서

최대 127배나 되는 프탈레이트계 가소제가 검출되었고

성인용 캠핑의자 6개와 피크닉 매트 4개는 기준치보다 298배 높게 나왔다고 합니다.

※ 프탈레이트계 가소제 : 내분비계 교란 물질로 간·신장 등의 손상을 유발할 수 있으며, 남성 정자수 감소, 여성 불임 등 생식기능에 영향을 미침. 

 

또한, 프탈레이트계 가소제가 검출된 제품 중 성인용 캠핑의자 2개는 납이, 피크닉 매트 1개 제품은 납과 카드뮴이 모두 준용한 기준의 허용치보다 높은 수준으로 중복 검출되었어요.

 

출처 : 한국소비자원

 

※ 납 : 어린이 지능 발달 저하, 식욕부진, 빈혈, 근육약화 등을 유발할 수 있으며, 세계보건기구(WHO) 산하 국제암연구소(IARC)에서는 인체발암가능물질(Group 2B)로 분류하고 있음.
※ 카드뮴 : 신장 등의 손상을 유발할 수 있으며, 세계보건기구(WHO) 산하 국제암연구소(IARC)에서는 인체발암물질(Group 1)로 분류하고 있음. 



공개된 제품으로는 

인디오 베이비 암체어(레드)-㈜노마드, 

비치체어 파라솔 세트(핑크)-지올인터네셔널 2 제품만 알려주네요. 

둘 다 시트 원단 코팅면에서 프탈레이트계 가소제가 검출되어 판매 중지하고 소비자 요청 시 교환 환불하기로 했다고 하는데...

 

나머지 제품은 어떻게 알수 있을까요?
소비자가 어떻게 알아보고 피할 수 있는지 도대체 
너무 어렵고 불편하고 화나고...

 

 

안전기준에 적합함을 확인해주는 KC마크를 표시해야 하지만 

조사대상 어린이용 캠핑의자 9개 중 4개 제품은 KC마크를 누락되어 있었고

 

성인 캠핑용품은 안전 기준도 없다네요.

 

사실 성인 캠핑의자에 아이들도 많이 앉지 않나요?
피크닉 매트는 앉고 눕고 뒹굴고~ 
맨발에 반팔 반바지 입고 사용하다 보면 맨살이 닿게 되는데 괜찮은 걸까요?
납과 카드뮴 위에서 여지껏 논건 아닌지 걱정되는데 어디 제품인지 알 수도 없고
참 답답합니다.

 

캠핑을 즐기고 피크닉을 즐기는 사람은 점점 늘어가는데 이런 뉴스가 또 나오지 않도록
기준 마련과 규제방안이 잘 이루어졌으면 좋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