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륙제관 맥스부탄

 

 

부탄과 이소부탄은 화학용어에서 각각 '노말 뷰테인 (normal butane, n-butane)', '아이소 뷰테인(isobutane, 2-methylpropane)'으로 불린다.  대한화학회에선 영어 발음에 가까운 '뷰테인'으로 표기를 바꿨지만 우리에게는 독일어식인 '부탄(Butan)'으로 통합니다.

 

 

 

 


이소 부탄과 부탄의 화학 공식은 같지만, 이소부탄은 원자의 다른 배열을 가진 부탄 가스입니다.
이소부탄과 부탄을 비교하면 둘 다 4개의 탄소 원자와 10개의 수소 원자를 가지고 있지만, 부탄은 사슬 모양의 구조를 가지고 있고, 이소부탄은 분기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둘 다 무색과 자연적으로 냄새가 없는 가스들입니다. 이소 부탄과 부탄의 비등점은 각각-11.75°C와 -0.4°C 입니다.

이소부탄과 부탄의 구조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말하자면 이소가스는 일반 부탄가스에 비해 낮은 온도에서 사용 가능한 부탄가스입니다. 

 

 

 

 



순수 부탄이 연료로 사용되기도 하지만 프로판과 섞인 형태로 사용합니다. 
사실 우리가 집에서 휴대용 버너용으로 사용하는 일회용 부탄가스통에도 사실 100% 뷰테인(부탄)만 들어 있는 게 아니라, 약 20%에서 25% 정도 프로페인(프로판)이 들어있습니다.  
프로판은 가장 높은 압력과 가장 낮은 비등점을 가진 최고의 연료를 만들어 내며, 낮은 증기압을 가진 부탄과 이소 부탄은 추진제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보통 시중에서 파는 일회용 부탄가스통의 성분은 뷰테인과 프로페인이 같이 들어 있고, 겨울용 택시 LPG 연료와 성분이 상당히 비슷하다고 보면 됩니다. 

 

 

썬연료 알프스

 


이소가스가 일반부탄가스에 비해 발화점이 낮아 저온에서도 화력을 유지하는데 유리합니다.
부탄 가스의 큰 단점이 혹한기에는 사용이 불편한 연료라는 점입니다. 
LPG의 경우 뷰테인과 프로페인을 적당히 혼합해 문제를 해결하지만 순수 뷰테인이 들어간 부탄가스는 이 문제를 겪게 됩니다.
그래서 야외용으로는 끓는점이 더 낮은 이소부탄가스를 쓰는데 일반 부탄가스보다 많이 비싸게 됩니다. 

뷰테인이 상대적으로 높은 온도에서 액화되기 때문에, 자동차 연료용 LPG는 조성이 계절별로 달라집니다.  

마찬가지로 날씨에 따라서 부탄가스에는 이소, 프로판, 부탄의 양을 조절해 제조합니다.
우리나라의 모든 부탄가스는 거의 대부분 태양산업과 대륙제관 이 두 회사에서 만들어 냅니다. 
계절별로 제품별로 비율이 다르지만 부탄가스 용기에는 정확한 성분비는 표시하지 않아 소비자는 잘 알 수가 없다는 점이 안타깝습니다.
그래도 구매전에 날씨와 사용할 장소를 고려해 제품을 꼼꼼히 살펴보시고 안전하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참고
ELGAS
https://www.elgas.com.au/blog/1688-butane-vs-propane-vs-lpg-isobutane-liquefied-petroleum-g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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